sdsdsdsds.jpg sdswww.jpgsdsdsnnn.jpg dsdsds.jpg


이번 학기 부터 처음으로 학교 교양과목에 '보트 패들링' 수업이 개설되었는데요, 수업때 사용할 보트 5대를 '올리버선박' 에서 제작 하게 되었습니다.  대학원생 3명(공준석, 김세희, 김지해), 학부생 1명(최소영) 이렇게 네명을 구성원으로 하여 진행되었으며, 1월초에 카누 제작을 시작하여 3월 중순쯤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아마 다들 보트 빌딩이라고 하면 굉장히 생소한 느낌을 받을텐데 산업디자인 학부생으로서 나무라는 소재에 대한 공부와 동시에 카누를 제작해 볼 수있는 아주 좋은 경험이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보통 보트 빌딩에는 FRP, 알루미늄, 나무 등 여러가지 소재가 사용되는데요 우든 보트의 경우에는 강한 충격에 대한 강성이 높고, 보온성, 방음성 등에서 매우 유리하며 특히 전통적인 선박 자재로서 다른 합성 소재들로 만들어진 보트에서는 느낄 수 없는 미적인 가치가 있습니다. 카누의 경우 모든 면이 삼차원인 제품으로서 제품 자체의 형에 대한 이해를 하는 것도 중요했으며 축소된 사이즈의 모형이 아니라 실제 1:1 사이즈로 제작을 하여 기존에 학부 수업에서 해보았던 목업들과는 느낌이 아주 달랐습니다. 특히 사용자가 우리 학교 학생들이라고 생각하니 작업에 대한 마음가짐 또한 달랐습니다. 


필자의 경우 이번 경험을 시작으로 선박에 대한 공부를 좀더 깊이감 있게 해 볼 생각입니다. 하지만 선박쪽으로 진로를 잡지 않았다 하더라도 이런 저런 값진 경험을 많이 할 수 있었던 기회라고 생각됩니다. 혹시라도 차후에 이러한 비슷한 기회가 생긴다면 도전해보는 것을 추천하는바입니다. 


끝으로 좋은 기회를 주신 채승진 교수님, 올리버선박학교 최준영선생님, 준석오빠, 지해언니, 세희 언니께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