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논문 작성법
wayne Booth, Gregory G. Colomb, Joseph M. Williams
양기석 역 / (주)나남출판



1장 쓰면서 생각하기 : 연구의 사적 및 공적 사용가치

(1) 연구는 왜 하는가.
연구란, 어떤 질문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해서 의문을 해소하는 행위이다.
우리가 무엇인가‘조사 한다’고 말할 때는 항상 다른 사람들의 연구결과를 참조하는 것이며, 연구결과가
발표되지 않았다면 아마도 인간은 자신이 보고 듣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알지 못하는 존재가 될 것이다.

(2) 왜 글로 써 놓는가.
-잊지 않기 위해 기록한다.
-이해하기 위해 글을 쓴다.
글은 생각과 생각의 관계를 명확히 한다. 연구결과를 정리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관계가 보이기도 하고
이제까지 생각해 보지 못했던 모순, 시사점을 발견할 수 있다.
-다른 시각에서 보기 위해 글을 쓴다.
사고는 노트, 요약, 비평 혹은 기타의 형식과 같은 기록물을 참고하면서 정리하면 그 깊이가 한층 더 깊어
진다.



2장 독자에게 다가가기 : 자신과 독자의 역할 재창조

모든 글은 독자의 지식과 이해의 수준에 대해서 저자가 내린 판단을 반영한다. 따라서 논문을 쓰기 시작할
때는 먼저 독자들과 어떤 대화를 나눌 것인가, 어떤 종류의 관계를 설정할 것인가, 독자들이 희망하는 저
자와의 관계는 어떤 것인지 따져봐야 한다. 연구자는 어떤 중요한 사실을 발견하였거나, 혹은 어떤 논제에
대하여 관심을 가진 사람들에게 당신의 견해를 주장하고자 하는 사람이다.

연구 중압감의 극복
-불안요소의 파악
-논제의 분야에 대한 해박한 지식
-연구과정의 복잡성을 통제하기 위한 관리기술

질문하기, 해답찾기
- 연구 과제의 계획
연구주제 선정 ▷질문 제기 ▷연구 문제 도출 ▷자료수집 ▷논증 형태 결정 ▷논문 초안 작성
주제 선정의 예)과학논문의 역사 > 왕립학술협회의 발표문집에 나타난 문헌을 중심으로 본 근대 과학논문의 효시



3장 연구주제에서 연구 질문 찾기

(1) 관심사, 주제, 질문 및 문제
연구 문제는 우선 자신에게 의미 있는 문제가 되어야 하지만, 다른 사람들도 관심을 가질 수 있는가, 그에
대한 해답이 가치 있는가를 따져봐야 한다.
-넓은 관심영역에서 특정의 관심사를 발견한다.
-관심사를 좁혀 나가면서 연구주제로서의 가능성을 찾는다.
-주제에 대하여 다양한 시각에서 질문을 던진다.
-연구과제의 중요성을 정당화한다.

(2) 관심사로부터 연구주제 찾기
주제란 세부적 관심사를 지칭하며, 연구를 진행시킬 수 있는 토대가 되고, 책이나 논문으로 그 결과가 발표
되면 사유와 이해의 폭을 넓히는 데 기여한다.

(3) 주제의 폭 좁히기
예) 톨스토이의‘전쟁과 평화’에서 자유의지와 역사적 불가피성
▷‘전쟁과 평화’에서 톨스토이가 기술하고 있는 세 전쟁에서 나타난 자유의지와 역사적 불가피성의 대립
예) 민간 항공의 역사
▷민간항공 초기에 군이 DC-3의 발전과정에 미친 영향

주제가 구체적이면 논리적 비약, 전후 문맥의 불일치 및 기타 결점을 발견하기 쉽다. 그러나 주제의 범위
를 너무 협소하게 축소할 경우 자료를 찾는데 부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
예)미국 민간항공의 초기 역사에 있어 군이 미친 영향
▷군용 화물기로 사용하기 위해 초기 DC-3의 날개 크기를 확대시킨 결정이 DC-3의 성장에 미친 영향

(4) 좁혀진 주제로부터 연구질문 만들기
-주제를 구성하는 요소들은 무엇이며, 그것은 다시 어떤 큰 영역의 일부인가?
-주제의 역사는 무엇이며, 주제가 포함된 더 큰 주제영역의 역사는 무엇인가?
-주제를 분류할 수 있는 범주는 어떤 것이 있는가?
-주제는 어떤 목적에 사용될 수 있는가? 가치가 있는가?

(5) 연구 질문에서 시사점 찾아내기 : so what?
-무엇에 대한 논문인가 : 연구주제
-그것에 대하여 당신이 모르고 있는 것이 무엇인가 : 연구 질문
-왜 그것을 알고자하는가 : 연구의 정당화



4장 연구 질문에서 연구문제 도출하기

제기된 문제의 결과가 의미 있는 시사점이 있음을 설명하는 단계
Discovering ▻ Showing = understanding+explaining+convincing

실용문제와 연구문제
실제 세계에서의 문제를 학술연구로 해결하려고 하는 것은 실패할 위험이 높다.
비교) 논문은 산성비 문제를 해결하는 데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산성비 현상에 대하여 우리가 알지 못하고 있는 어떤 사실, 그것을 모르고는 산성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사실이 있다는 점을 지적하고 그에 대한 답을 제시할 뿐이다.



5장 연구질문과 문헌찾기

세가지 종류의 자료
-1차 자료 : 논문에서 직접적으로 다루고 있는 원자료
-2차 자료 : 1차 자료나 문헌에 대한 연구를 발표한 책이나 논문, 주장을 위한 보조근거로서 인용함
-3차 자료 : 2차 자료를 대상으로 하는, 다른 사람들의 연구결과를 논하는 책이나 논문.
지나치게 단순화 혹은 일반화 된 형태로 제시됨



7장 논술의 요소 : 개관

독자의 질문에 대한 당신의 답은 논술을 구성하는 요소가 된다.
질문의 예) 하고 싶은 말이 무엇인가? 어떤 증거를 댈 수 있는가? 그 증거가 당신의 주장을 어떻게 정당화시켜 주는가? 그런데 이런 예외적인 예는? 확신할 수 있는가? 그럼 당신의 주장은 얼마나 강하게 말할 수 있는가?



8장 주장과 근거

(1) 강한 주장의 천명
-주장은 실질적이어야 한다.
-주장은 쟁점이 있어야 한다.
-주장은 구체적이어야 한다.

(2) 신뢰성 있는 증거 제시
정확성, 정밀성, 충분성, 대표성, 권위, 명료성
위험한 단어 사용의 예) 일부, 많은, 거의, 흔히, 대개, 자주, 일반적으로 등



9장 가정

연구자는 증거자료의 양과 신뢰성도 중시하지만 자료에 대한 질적 평가, 즉 왜 그 자료가 자신의 주장을 밑받침하는가 하는 적합성 문제도 설명할 수 있어야한다.

(1) 가정 : 신념과 사고의 토대
가정(warrant, assumption)은 일반적 원리로서 특정의 증거와 특정의 주장을 결부시키는 논리적 고리

(2) 가정의 질
-거짓가정
가정 역시 일반성을 지닌 주장이므로 가정이 성립하기 위해서는 지지증거가 필요하고 그 증거는 또다시 연
쇄적으로 다른 증거가 필요한 하위주장이 된다. 가정이 참인지 아닌지 확인하기 위해서는‘항상, 어느 곳에
서나, 반드시’등의 단어를 사용해보면 된다.
-불명확한 가정
공유되지 않은 지식을 토대로 결론을 내리는 것, 빠진 단계가 있는지 점검할 필요가 있다.
-부적절한 가정
연구자 집단별로 인정하는 가정이 다를 수 있다.
-적용 불가능의 가정
주장이 잘못된 가정에 기초하면 논리구조를 변경하여 바로잡아야 한다. 주장, 증거, 가정이 모두 참이라 할
지라도 이들 사이의 관계가 타당성을 확보하지 못하면 논술은 거부된다.



10장 단서달기

-증거나 가정에 관련하여 제시된 반론 속에서 오류를 찾아 반박한다.
-반박할 수 없는 반론은 양보, 인정 한다.
-증거에 대한 제한조건을 구체화하거나 가정의 적용을 한정한다.(예외 조건 명시)
-증거, 가정, 혹은 주장의 확실성의 정도를 구체화한다.
반론의 예) 주요개념의 정의가 잘못되었다, 원인과 결과를 지나치게 단순화했다, 증거가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지나친 일반화를 하고 있다. 반증이 되는 사례나 특별한 사례를 고려하지 않았다.



11장 예비초안과 초안쓰기

(1) 초안쓰기의 예비 작업
논점에 대한 확신 : 논점이 간결하다, 증거를 필요로 하는 쟁점성 진술이다. 실질적 주장이 구체적인 말로
표현될 수 있다, 강력하다

(2) 초안의 설계 : 네 가지 함정
-과제의 내용을 되풀이하는 것
-문헌을 요약하는 것 (참고 문헌에 대한 지나친 의존)
-자료를 중심으로 논문의 틀을 잡는 것
-연구과제의 서술구조를 논문의 틀로 잡는 것



12장 자료의 시각적 표현

도표작성의 일반적 원칙
-그래프는 가능한 연구의 주장을 옹호하는 방향으로 변인을 배치한다.
-설명은 최소화하고, 시각적 대비는 간결하게 사용한다.
-결론에 대하여 본론에서 언급한다.



13장 논문구조와 논술내용의 수정

-논문의 외형적 틀을 살핀다.
-논문의 본론을 구성하는 주요 장을 찾아내어, 각 장의 소개, 요지문을 찾아낸다.
서론과 결론, 핵심주장과 연구 질문에 대한 해답을 요지문(point sentences) 이라한다
-서론에서 핵심주제에 해당하는 개념들을 찾고, 이들이 각 장에서 어떻게 제시되어 있는지 관찰한다.
-논문의 전반적 틀을 조망한다.



15장 서론쓰기

(1) 서론의 세 가지 요소
-연구 문제 제기
알지 못하거나 혹은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무엇인가 표현되며, 이러한 이해의 불충분과 지식의 결
여를 방치하였을 때 무슨 대가를 지불해야 되는지 설명한다.
-연구 문제에 대한 대안
문제의 해결에 대한 기대를 약속하거나 해답 자체를 제시하는 형태
-이론적 배경 개관

(2) 공감대를 형성한다.
배경에 대한 적절한 설명을 하여 연구문제가 어떤 큰 맥락 속에서 태동하였고, 다른 연구주제와 어떤 연관
성이 있는지 이해하도록 해야 한다.

(3) 문제제기로 공감대의 균형을 교란한다.
그러나, 하지만, 한편
공감대의 교란은 연구문제의 상황조건, 즉 독자의 지식이 불완전하고 결함이 있는 것을 알리는 것이 된다.

(4) 문제제기의 템포
연구의 문제제기를 어느 시점에서 얼마나 빨리 해야 할 것인가. 이것은 독자가 가진 지식이 어느 정도인가
에 따라 다르다.



최후의 몇 가지 고려할 사항

연구 활동과 윤리
-연구자는 다른 사람의 연구결과를 자기의 업적인 것처럼 속이지 않는다.
-원전의 내용을 사실과 다르게 옮기거나 자료를 조작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이 볼 수 없도록 원전이나 근거자료를 파기하지 않는다.
-책임성이 있는 학자는 신빙성이 낮고 부정확한 자료를 보고하지 않는다.
-자신도 반박할 수 없는 반론이 있으면 그것을 숨기지 않는다.
-반대의 의견을 가진 사람을 희화화하거나 고의적으로 잘못 옮기지 않는다.
-고의적으로 이해할 수 없도록 어렵게 쓰거나, 반대로 복잡한 내용을 지나치게 단순화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