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제품디자인1 - 이주명교수님 - EF조 이슈토론

 

EF조 - 구창보, 김대하, 신나경, 신상혁, 이소연, 이소형, 이지연, 이지영, 차연수, 최단아

 

 

 

 

 

디자인 과정에서 스타일과 기능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 목차 >

 

I.      스타일의 정의

 

II.     문제 제기

- 여러분들은 디자인에서 스타일 또는 기능 중 무엇을 선택하십니까?

 

III.    근거

 

1.     시대의 흐름

 

2.     대표적 제품

. 하이힐

. 스마트폰

 

IV.   토론 내용

 

 

 

. 스타일의 정의

            

            스타일의 정의는 일반적인 정의와 조 토의 내용을 토대로 재해석된 정의두 가지가 있다. 일반적인 정의는 일정한 방식, 머리나 복식 따위의 모양을 가리킨다. 반면에 재해석된 정의는 사용자의 가치를 향상 시키며 때로는 그 사용자를 표현한다. 사용자 개인의 개성과 목적이 담기기도 한다이다. 이번 토론에선 후자의 재해석된 정의를 중심으로 내용 전개하였다.

            

         

. 문제 제기

 

이번 EF조의 이슈토론 주제는 디자인에서 스타일과 기능 요소 중 무엇이 더 중요한가?” 이다. 이번 토론 주제는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스타일이 강조 될 수 있으며, 어떤 디자인적인 가치관, 예를 들어 기능주의와 같은 성향에 입각하여 디자인에서 기능이 곧 디자인이다 등의 다양한 의견이 공존하는 다분히 논쟁적이고 생산적이다. 때문에 EF조원들은 토론 참석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토론의 질을 높이기 위하여 한 쪽 입장을 취하여 토론주제에 문제제기하기로 결정했다. 이럴 경우, 스타일과 기능의 상반된 입장이 더욱 부각되어 자연스럽게 토론 분위기가 형성될 것이라고 판단하였다. 본 토론에서 EF조는 스타일 입장에서 논리를 전개하였다.

 

. 근거

 

1.  시대의 흐름

 

과거 초기산업사회엔 소품종 대량샌상 체제로서 상대적으로 기능적인 면에 치중하였다. 하지만 기술력이 지속적으로 발전한 결과 경쟁제품간에 기술력 차이가 거의 없어지면서 다품종 소량생산 형태로 점차 변하였다. 더 나아가 다양해진 소비자의 선호도와 욕구가 기능보단 디자인적인 측면을 더 강조하는 추세를 보여주었다.

 

 

2.   대표적 제품

 

. 하이힐

    자존감, 여성성 향상, 신체적 단점 극복(스타일) vs 사용자의 발목 건강을 해친다(기능)

 

. 스마트폰

    화면이 커짐(스타일) vs 전력소모가 많아진다(기능)

    일체형(스타일) vs 테두리를 잡아주는 베젤이 얇아짐에 따라 내구성 감소(기능)

    자료조사결과 국내사용자 모두 3대 대표 스마트폰(아이폰, 갤럭시S3, 옵티머스G) 선택 기준을 1위를 디자인으로 생각하였다.(PT자료 참조)

 

 

V.    토론 내용

 

      토론은 가장 트랜드 선상에 위치한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이야기가 진행되었으며, 단순히 스타일이냐 기능의 관점에 국한되어 진행되지 않고 스마트폰과 관련된 다양한 논쟁들이 토론에 다루어졌다. 45분간 토론이 진행되었으며, 자료정리는 녹화된 동영상을 토대로하였다. 많은 토론내용 중 핵심적인 부분을 중점적으로 소개한다.

 

1.     액정을 크게 만든 것은 스타일 측면 보단 기능적 측면이 강하다. 또한 액정이 작다고 내구성이 높아지는 것이 아니다. 아이폰 또한 액정이 작음에도 매우 잘 깨진다.

 

2.     기능과 스타일을 이분법으로 나누기엔 무리가 있다. 기능, 즉 구체적으로 기술이 뒷받침되어야 스타일이 나오게 된다. 때문에 마케팅할 때도 디자인 보단 기술 위주로 광고한다.

 

 

3.     최근 스마트폰의 스타일 차이가 존재 하지 않는다. 아이폰, 옵티머스G, 갤럭시S3 모두 비슷하게 생겼다. 일반 소비자들이 차이를 느끼지 못한다.